과학 기술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바꾸었나요?

▼기사▼를 읽고, 찰스 듀얼의 말대로 되었다면 우리의 삶이 어떠했을지 생각해보아요.

1899년 미국 특허청장 찰스 듀얼 "발명될 수 있는 모든 것은 다 발명되었다."라는 말과 함께 대통령에게 특허청 폐지를 건의하고 사임했다고 알려져 두고두고 비웃음 거리가 되었다. 이로부터 4년 뒤인 1903년 라이트 형제가 동력 비행기를 만들어 조종했고, 9년 뒤인 1908년 헨리 포드가 모델 T 자동차를 제작했다. 컴퓨터, 인터넷, 텔레비전, 페니실린, DNA 같은 발명과 발견은 20세기에 이루어졌다.

-동아일보,2008.7.18.

아래 기사들을 참고하여 과학 기술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 생각해보아요.

제 1차 세계 대전(1914.7.28.~1918.11.11.) 당시 야전 병원에서 근무하던 알렉산더 플레밍은 부상병들이 여러 가지 감염성 질환으로 허무하게 죽는 것을 보았다. 이를 계기로 플레밍은 살균 효과가 있는 물질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플레밍은 상처를 감염시키는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을 배양하던 중 푸른 곰팡이에서 나오는 어떤 성분이 세균을 죽이는 것을 관찰하게 되었고, 그 물질에 페니실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 후 다른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페니실린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길을 찾게 되어 제 2차 세계 대전(1939.9.1.~1945.9.2.) 말부터 감염성 질환의 치료를 위해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중앙일보, 2016.9.13.

국내 대기업들도 서비스 로봇에 눈을 돌리고 있다. C회사는 올해 연말부터 인천 공항에서 안내 로봇 시범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용객의 질문을 알아듣고 한국어를 포함한 4개 국어로 안내할 수 있는 로봇이다. D회사는 지난 5월 군사용, 산업용, 재활 치료용 등으로 이용 가능한 착용형 로봇 시제품을 공개했다. 이 로봇은 산업 현장에서 사람의 힘으로는 들 수 없는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게 해 주고, 노약자나 장애인들이 계단을 오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조선 일보, 2016.7.6

과학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한다면 15년 후의 우리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인류의 과학적 발견과 기술을 집약해 만든 제2의 지구, 바이오스피어2.
여덟 명의 사람이 지구와 유사한, 하지만 지구보다 오염되지 않은 완벽한 하나의 생태계, 완벽한 행성에서 완전한 자립에 도전합니다.
과연 이들의 도전은 성공했을까요? 이들의 도전은 인류에게 어떤 의미로 남았을까요?

영상을 잘 보았나요? 아래 질문에 대답해보아요.

Q1. 바이오스피어2 실험을 근거로 과학 기술 발전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Q2. 과학 기술은 인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까요?


과학 기술의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탐구하기

우리는 생활 속에서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고 있어요. 과거에는 손가락을 베이거나 피부에 생채기가 나는 등 사소한 부상에도 세균 감염때문에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가 발명되면서 사소한 부상으로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거의 사라졌어요. 이처럼 과학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삶을 크게 변화 시킵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이 우리에게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지 생각해보고 패들렛에 적어보아요.

과학 기술은 인간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어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 주지만, 부정적 영향을 끼치기도 해요. 노벨이 발명한 고체 폭약인 다이너마이트 이야기 아시죠? 다이너마이트는 당시에 불 붙이는 장치에 불을 붙여야만 터지도록 만들어진 안정적인 고체 폭약이었어요. 건설 현장, 광산 등 여러 곳에서 유용하게 쓰였지만, 전쟁이 일어나자 사람을 죽이는 무기로 쓰이게 되었다고 해요. 이처럼 과학 기술을 인간의 행복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그 반대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과학 기술의 양면성 때문에 과학 기술에 대해서 상반된 시각이 존재합니다.

과학 기술의 부정적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래 패들렛에 적어보아요.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나의 뇌를 지키자

디지털 치매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스마트폰에 많이 의존하는 당신. 혹시 디지털 치매는 아닐까요? 지금 바로 확인해봅시다!

아래 설문에 들어가 디지털 치매 진단 문항에 해당되는 사항을 표시해 보고, 예방법을 만들어 실천해보아요.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