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영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가족을 위해 평생을 희생해 온 중년 주부가 말기 암 진단을 받고 가족들과 이별을 준비하는 내용을 담은 영화입니다. 평생을 가족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삶을 사는 어머니가 말기암 진단을 받았다?는 소식에 후회, 미안함, 슬픔, 죄책감으로 가득 찬 가족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가족과의 이별의 순간에 후회와 미안함, 죄책감으로 인한 슬픔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가족 간의 도리: 자애와 효

가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려면 가족 간에 서로 사랑하고 가족 구성원으로서 각자의 도리를 실천해야 합니다. 자애(慈愛) 부모가 자녀에게 베푸는 희생적이고 헌신적이며 조건없는 사랑입니다. 효(孝) 부모에 대한 자녀의 도리자녀가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자애와 효의 관계는 일방적으로 혼자 사랑을 베푸는 것이 아니라 서로 사랑을 주고받는 호혜적 관계입니다. 효는 거창하고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며, 일상생활에서 부모를 공경하고 마음으로 헤아리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형제자매 간에는 형이 동생을 사랑하고 동생은 형을 공경하는 우애의 도리를 실천해야 합니다.

<겨울방학 효도 기프티콘 전송하기>

Q. 여러분들은 자녀로서 지켜야 할 도리인 효를 잘 실천하고 있나요?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사랑을 당연하게 여겼다면 지금 바로 효도 기프티콘을 보내봅시다. 부모님이 기쁘게 해드릴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보고 기프티콘 형식으로 메세지를 만들어 보내보아요. 전송 후 인증샷(옆의 효도 기프티콘 사진을 클릭. ▶)을 올려주세요.

여러분들도 기프티콘을 받을 때 정말 설레죠? 사랑이 듬뿍 담긴 효도 기프티콘을 받으실 부모님의 마음은 참 좋으시겠어요.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노력 탐구하기>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서로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족 구성원으로서 할 수 있는 노력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래의 ◀padlet◀에 적어주세요.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가족 칭찬 미션!

<일주일 간 부모님을 폭풍 칭찬하라!>

영상을 잘 보았나요?

한 중학교에서 부모님을 칭찬하라는 숙제를 받은 아이들.

칭찬거리를 찾으며 점점 부모님을 알게 되죠?

일주일 간 부모님의 말, 행동, 표정을 관찰하고 부모님을 칭찬해보아요.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