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학교가자를 통해 이렇게 여러분이 만나게 되어 너무 반갑습니다♡♥♡

1차시에서는 소화, 순환, 호흡과 배설 중에서도

기체를 교환하는 호흡계를 살펴보고 코로나로 인해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려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현상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기말고사 마치고 노래방 갔다가 맛있는 떡볶이를 먹으러가면 참 좋을 텐데...오늘도 상상만 해보는 하루 입니다.

다음 영상은 코로나19 완치자의 사례영상입니다. 코로나를 겪은 이후 우리 일상 생활 뿐만아니라 코로나를 겪은 사람들의 몸에도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영상을 보면서 확인해봅시다.

우리 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영상을 보고 AR을 이용하여 호흡 기관과 호흡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폐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뉴스 영상처럼 폐에 이상이 생겨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우리몸에 치명적인 이상이 생깁니다.ㅠㅠ


호흡계에서는 가로막과 갈비뼈의 움직임으로 호흡 운동이 일어나며, 그 결과 폐로 공기가 드나들어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호흡계에서 흡수한 산소와 소화계에서 흡수한 영양소는 혈액에 실려 운반되므로 혈액에서 만납니다. 또, 산소와 영양소는 세포로 전달되어 세포 호흡에 쓰이므로 세포에서도 만납니다. 그런데 호흡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면, 이런 유기적인 흐름이 끓어지게 되겠죠?


즉, 호흡계 한 군데서만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You are not alone~ 호흡계는 혼자가 아니잖아~~

위에서 학습한 호흡계가 혼자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관계들과 함께 일한다는것!

우리가 2학기 때 배웠었죠? 우리가 학습한 내용을 AR을 이용해서 다시 복습해봅시다~

아래의 AR 마커를 위에서 호흡계 마커를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에 들어가 사용해봅시다!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이용할 경우 AR 마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커 이미지를 눌러 다운로드한 후 이미지를 크게 확대하여 작동시켜 보세요!

포켓몬GO?식중독잡GO!

지금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호흡기관과 같은 우리몸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우리 몸은 COVID-19뿐만 아니라 다양한 바이러스, 균에 취약해여러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ㅠㅠ

가장 대표적인 예가 식중독인데요.

식중독잡GO 라는 게임을 통해 여러 바이러스와 균들을 확인해보고, 내 몸의 건강을 위한 위생 수칙들을 확인해봅시다!

게임 후에는 아래 패들렛에 나의 도감을 인증해봅시다!

다음 영상을 보고,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 '식중독잡GO' 게임을 설치하여 나만의 도감을 완성해봅시다!

궁금한 점이 있는 친구들은 아래 주소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briller3824@gmail.com(경운중 박시라)

내용구성 : 박시라(경운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