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쌩이와 뮬이는 소중해

■ 이 생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노새입니다. 노새는 암말과 수당나귀 사이에 난 잡종입니다. 노새는 몸이 튼튼하고 힘이 세기 때문에 무거운 짐을 옮기거나 먼 길을 이동할 때도 잘 견딥니다.

[과거도 미래도 없는 슬픈 동물]

'수 천년을 살아오면서 우리에게는 항시 낳아준 어머니, 아버지가 있었지만 우리가 자식을 낳은 일은 없었다. 나, 노새는 부모보다 훨씬 수명이 길어 50년을 사는 경우도 있지만 새끼가 나고 크는 것은 보지 못한다. 굳건한 체력과 생명력을 생각한다면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는 때로 우리 동족 암노새와 가족을 이루고 새끼를 낳는 꿈을 꾼다. 하지만 인간 과학자들은 노새와 노새가 만나 새로운 노새를 낳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못을 박는다.' <노새의 독백>

출처: KISTI의 과학향기

■ 종의 개념 같이 알아봅시다.

종이란?

자연상태에서 짝짓기하여 생식 능력이 있는 자손을 낳을 수 있는 생물무리를 말하며, 생물을 분류하는 기본단위입니다.

위에서 살펴본것처럼 노새는 암말과 수당나귀 사이에 난 자손으로 생식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말과 당나귀는 같은 종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 생물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법 어디 없나요?

지구에 존재하는 생물은 대략 172만종(2017년 기준)으로 그 수가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생물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 생물 고유의 특징이 비슷한 생물을 무리지어 묶어놓으면 생물간 유연관계를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겠죠.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무리지어 보는 것을 ( ⓐ )라고 합니다.

그럼 생물을 분류하는 체계는 어떻게 될까요?

생물 분류체계: 종--> 속 --> 과 --> 목 --> 강 --> 문-- >( ⓑ )

생물 5가지 계: 동물계, ( ⓒ ), ( ⓓ ), 균계, 원생생물계

■ 생물 5가지 계를 교과서를 참고하여 특징을 패들렛에 정리해주세요.

■ '요즘 살기 힘들어!'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고 있어요.

서식지 파괴, 외래종 유입, 남획, 환경 오염, 기후 변화(지구 온난화)로 인해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을 감소시키는 원인들이 결국은 인간 활동과 연결되어 있어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는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겠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위에서 배운 내용을 문제를 풀면서 정리해봅시다.

아래 싸이트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https://www.nibr.go.kr/)의 한반도의 생물 다양성 페이지입니다. 유익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그 중 멸종위기 위험에 따라 국가에서 법률에 따라 지정 보호하는 생물들이 있습니다. 링크되어 있는 싸이트에 들어가셔서 국가보호종 확인한 후 물음에 답해주세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건강한 여름 방학 보내세요!

내용구성 : 김보경(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