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금 반지라구욧?!

물질의 특성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쌈마이웨이' 드라마 영상에서 주인공 애라가 받은 순금반지처럼 '순금'이라는 것도 물질의 특성중에 하나죠?

물질의 색깔, 냄새, 맛 등과 같은 성질로 물질을 구별할 수도 있지만, 겉으로 보이는 성질만으로 정확하게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물질을 구별하려면 다른 물질과 구별되는 성질을 알아야 하는데요.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 중 그 물질만이 나타내는 고유한 성질을 물질의 특성이라고 합니다.

이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면 순물질과 혼합물을 구별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애라의 순금반지가 정말 순금반지인지..?

물질의 특성?

아래 영상을 보고 물질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확인해봅시다~

물질이 뜨고 가라앉는 현상은 밀도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여러분은 강물에 돌을 던져본적 있나요? 나무는 크고 무거워도 물 위에 뜨지만, 돌은 나무보다 작고 가벼워도 물속에 가라앉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물질이 뜨고 가라앉는 현상은 밀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강물에 같은 크기의 돈과 나무를 던지면, 돌은 물보다 밀도가 크기 때문에 가라앉고 나무는 물보다 밀도가 작기 때문에 떠있게 되는 것이지요~다른 예로는 헬륨을 채운 풍서은 공기보다 밀도가 작으므로 공중으로 떠오르지만 입으로 분 풍선은 공기보다 밀도가 크므로 바닥에 가라앉습니다. 이처럼 밀도가 작은 물질은 밀도가 큰 물질 위로 뜨고, 밀도가 큰 물질은 밀도가 작은 물질 아래로 가라앉죠~따라서 물질이 뜨고 가라앉는 현상으로 밀도를 비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밀도를 이용해서 다음 실험을 해보도록 할까요!Let's go~

아저씨...이 계란 정말 싱싱한거 맞죠?

물질의 특성은 밀도, 용해도,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밀도는 우리 삶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죠~

대표적인 예로 영상에서 보았던 아르키메데스의 원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밀도로 찾을 수 있는게 순금뿐만이 아니라던데..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EBS 영상과 선생님의 실험 영상을 보고 밀도를 활용한 물질의 특성 찾기 실험을 해봅시다!

Oh~ My 달걀!

선생님처럼 달걀 실험을 해본 후, 인증샷을 패들렛에 올려주세요!꼭 소금물이 아니어도 됩니다.

(달걀 반찬을 인증해도 됩니다..^^*)

열심히 참가한 친구들에게는...

내용구성 : 김진희,박시라(경운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