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영나영
01. 표현 - 가창
너영나영
제주민요를 감상하고 메기고 받는 형식을 살려 부를 수 있다.
- 생각열기
평소에 듣던 광고음악으로 등장하기도 하는 우리나라 민요를 직접 듣고 불러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볼까요? 몇 년 전이지만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아이유가 라면 광고 속에 민요가 있어요.
들어보니 기억이나는 것 같죠? 광고 음악은 사람들의 관심을 일으키고, 광고 대상을 쉽게 떠올리게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2. 감상하기
광고 음악을 듣고 이게 민요였다고?????? 라는 호기심이 생겼다면 악보 아래를 참고하여 송소희가 부르는 너영나영을 함께 들어봅시다.
잘들어 봤나요? 너영 나영이라는 말은 제주도 방언으로 너랑 나랑 이라는 뜻이랍니다.
송소희양도 <받는소리>부터 부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죠? 우리나라 민요는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이뤄져 있어요 ~
한사람이 메기고 여러 사람이 받는 구조로 노래의 부분을 나누어 교대로 노래하는 형식을 뜻해요.
Q. 메기고 받는 형식이란?
A. 한사람이 메기고 여러 사람이 받는 구조로 노래의 부분을 나누어 교대로 노래하는 형식을 뜻해요.
3. 가창하기
자! 감상을 마쳤으니 이제 배워 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요? 너영나영이라는 민요를 조금 더 쉽게 보사노바로 편곡한 영상을 통해서 노래를 배워 봅시다.
연주자가 따라하자고 하면 같이 따라 부르면 됩니다. ^^*
영상은 이슬기가 보사노바로 편곡한 곡입니다.
4. 정리하기
어느 지역의 민요인가요?
제주도 민요
'너영나영'의 뜻은?
너랑 나랑
어떤 형식의 민요인가요?
메기고 받는 형식
함께 활동 해 봅시다.
선생님이 만든 예시 처럼 노래가 익숙해졌다면 여러분들도 CM송을 만들어 보세요.
민요가 우리 생활 속에 흔히 들을 수 있었던 음악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우리음악을 많이 듣고 불러 봅시다 ^^*
내용구성: 장선정(울산 신언중학교 음악교사), 임미선(대구 한울안중학교 음악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