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판과 저판이 만나면 무슨 일이 생길까?

얘두봐 - ①

지진조기경보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진 조기 경보란?

지진파인 P파와 S파의 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이동속도가 느리고 피해가 큰 S파가 도착하기 전에, 먼저 감지되는 P파를 빠르게 자동으로 분석하여 지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동영상에서 (가)파와 (나)파의 이름을 알겠어! 문제 2번에 적어주세요.

그럼 지진은 어떻게 발생될까요? 우리 지진에 대해 같아 알아봅시다.

지진이란?

지구 내부에 쌓인 에너지가 갑자기 방출되면서 땅이 흔들리는 현상

▷ 지층이 끊어지면서 발생하거나 화산이 폭발하거나 마그마가 이동할 때 발생함

판의 이동과 판의 경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담은 동영상을 잠깐 시청해봅시다.

얘두봐 - ②

지각과 맨틀의 윗부분을 포함하는 단단한 암석층을 ( ⓐ )라고 합니다. 지구의 겉부분은 크고 작은 여러개의 ( ⓐ )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판의 분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 같이 아래 두그림을 봅시다.

★ 판의 분포

★ 판의 경계-화산대외 지진대(빨간점: 화산, 파란점: 지진)

▶ 화산활동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 ⓑ )라 하고,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 ⓒ ) 라고 합니다. ( ⓑ )와 ( ⓒ ) 는 대체로 띠 모양을 이루며, ( ⓑ )와 ( ⓒ )는 거의 일치합니다. 그 이유는 판의 경계에서는 판의 이동으로 지각의 움직임이 활발하여 화산 활동이나 지진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지진의 세기

지진의 세기는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지진의 세기는 규모와 진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럼 규모와 진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얘두봐 - ③

▶영상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지진이 발생한 지점을 ( ① )이라하고, 전원 바로 위 지표면의 지점을 ( ②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 ③ )는 지진이 발생할 때 방출된 에너지의 양을 기으로 지진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 ④ )는 어떤 지역에서 사람이 지진을 느끼는 정도나 건물의 피해 정도를 기준으로 나타내는 지진의 세기를 말합니다.

얘두봐 - ④

■ 일상에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지진! 지진 대비 비상용품 같이 살펴보고, 퀴즈를 통해 지진대피요령을 같이 알아봅시다.

출처: 행정안전부 지진국민행동요령

내용구성 : 김보경(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