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계사의 첫 시간으로 중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중국의 역사는 정말 다양하고 복잡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어서 간단히 정리가 어렵답니다.ㅠㅠ

그래서 지난 시간들과 마찬가지로 간단히 두 인물 정도를 중심으로만 살펴볼까해요?

하지만 중국은 우리 이웃나라이다보니 우리 역사랑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우리 역사 속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된 중국에 대해서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히 몸 풀기 퀴즈 한번 해볼까요?

오늘 중국의 역사 속에서 살펴 볼 두 인물은 바로 진시황제와 엄밀하게 따지면 몽골인이긴 중국을 지배하게 되고, 세계적인 국가를 건설했던 칭기즈칸과 그 후손들 이야기 입니다.

수 많은 인물 중에 특별히 두 인물을 선정한 이유는 바로 오늘날 China 라는 영어가 진 나라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진이라는 나라를 알아보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우리나라랑 밀접하게 관련된 중국의 역사 중에 특히 우리 고려에 엄청난 영향을 준 몽골제국 이야기가 좋겠다고 선생님이 생각해서 입니다^^

진시황제는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 시켰어요.

춘추전국시대 갈라져있던 여러 나라를 하나의 중국으로 만든거죠. 진 이걸 외국인들이 발음하다보니 '지나' 이렇게 되었나봐요^^ 그래서 오늘날 '차이나'가 탄생했는데요.

구체적인 업적은 애니매이션 속에 여러개 등장하는데......^^ 영상을 한번 볼까요? 영상을 본 친구들 대강 정리되었나요??

선생님이 각 분야별로 나누어 다시 정리해드릴께요!

*중국 최초의 통일, 황제 호칭(시황제=황제를 시작)

*지방제도 : 군현제 (군과 현에 직접 관리를 파견)

*사상 : 법가 사상 중심(분서갱유 발생)

*사회,경제 : 문자, 화폐, 도량형의 통일

*기타 : 만리장성 건설, 도로 정비

다음은 몽골제국을 건설한 칭기즈칸 입니다.

12세기 무렵 몽골 초원에서는 금의 지배 아래 있었던 몽골족이 세력을 키웠어요. 그리고 부족장 회의에서 칸으로 추대된 테무친(칭기즈 칸)은 여러 부족을 통합하여 몽골 제국을 건설했답니다.

그와 그의 후손들은 서아시아와 러시아 남부까지 정복하여 아시아에서 유럽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였어요.

특히 중국을 지배한 원 대에는 초원길, 비단길, 바닷길이 함께 연결되어 유라시아 대륙을 하나로 묶는 교통망이 형성되어 동서 교류가 활발했었답니다.

마르코 폴로, 이븐 바투타 등이 원을 다녀가기도 하는 등의 결과 유럽인들의 동방에 대한 호기심도 자극하게 되었답니다.

우리 역사랑 관련해서는 40년 정도나 고려를 침입했었어요. 하지만 다른 나라들과 달리 고려는 쉽게 무너지지 않고 끝까지 저항을 했고, 결국 고려의 끈질긴 저항으로 몽골은 고려를 직접 통치하는 것을 포기하고 간접적으로 고려에 영향력을 행사했답니다. 하지만 고려는 백년 가까이 몽골의 간섭을 받게되었었죠.

아무래도 두 인물만 알고 중국 역사를 알았다고 할 수는 없을거에요... 그래서 5천년이나 되는 중국 역사를 정리한 영상을 선생님이 찾아봤어요.

여러분 정리차원에서 10분만 투자해서 보세요^^

내용구성 : 채상훈(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중학교)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