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수의 발견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는 잘 보았나요?
넓이가 2인 정사각형의 한 변 길이를 나타내는 수를 세상에 비밀로 했다니. 이미 무리수를 공부한 여러분들에겐 의아할 수 있는 일일 텐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 수의 세상이 점점 넓어졌답니다.
이렇게 더 넓어진 수의 세상 속에서 ‘학교가자 여름 캠프-중3수학’ 첫 시간을 시작해봅시다!
여러분은 ‘(주)학교가자닷꼼’의 신입사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출근 첫날. 오늘 주어진 업무는 회사에서 제작한 ‘학닷꼼 시계’의 시간이 올바르게 적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인데요.
자, 우선 기본 개념부터 하나하나 점검해보며 해결해보도록 합시다.
"(0:16 ~ )루트부터 포기했습니다. 제가 다른 건 다 잘했는데 루트가 어렵더라고요. 제곱근 이런 건 다 했는데 루트는 어려웠어요~"
응???? 다들 보는 순간 어떤 실수를 하였는지 눈치채셨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먼저, 제곱근이 무엇이었는지 그 개념부터 강의를 보며 정확하게 공부해봅시다.
영상을 다 보았다면 간단한 문제로 개념을 확인해 볼까요?
Q. 9의 제곱근은 무엇일까요?
A. □²=9가 되는 수를 찾으면 돼요. 3과 -3 두개가 있겠죠? 잘했어요!
Q. 근호 √를 사용하여 9의 제곱근을 나타내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A. √9와 -√9 두개네요.
📖 일반적으로 양수의 제곱근은 양수와 음수 2개가 있고, 그 두 수의 절댓값은 같습니다.
🔎 참고로 기호 √는 뿌리(root)를 뜻하는 라틴어 radix의 첫 글자 r를 변형하여 만든 것이고, 근호는 '제곱근의 기호'를 줄인 말이 랍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영상에서 본 것과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겠죠?
<생각톡톡> 영상에서 본 위험한 발견의 대상이었던 수가 무엇이었는지 기억하나요? 바로 '무리수'입니다.
어떤 수를 소수로 나타내었을 때,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가 되는 수를 우리는 '무리수'라 부릅니다.
우리가 배우고 있는 √2나 √3 등의 근호가 포함된 수에는 무리수가 많이 있어요. 이를 확장시켜서 지금부터 수의 세상은 실수까지 넓힐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나요? 이제 마직막 단계입니다.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과 관련된 강의를 보고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 문제를 해결하고 제출해봅시다.
😉 '학닷꼼 시계'를 점검할 시간입니다. 퀴즈를 풀며 시계를 꼼꼼히 점검해 봅시다.
😉 오늘 학습한 내용을 하나 하나 넘기면서 정리해보세요.
😉 여러분은 '(주)학교가자닷꼼'의 신입사원으로서의 멋진 하루를 보냈습니다. 여러분만의 시계를 만들어서 사진찍어 올려보고 동료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이번 시간을 마무리 해보도록 합시다.
내용구성 : 조승희(수성고)